요로결석이란 소변 내에 미네랄이 과포화되면서 결정체가 요도 부근에 형성되어 요도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주원인이 됩니다. 주로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서 발생이 되어 통틀어 요로 결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발생 원인
요로결석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충분한 수분이 섭취되지 않거나 유전적인 요인 또는 고단백과 고염분식을 즐겨 먹는 현대인들의 식습관 등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고단백과 고염분 음식을 즐겨 먹으면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미네랄을 배출해줘야 하는데, 상대적으로 수분섭취가 부족하다 보니, 체내에서 미네랄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결정형태로 축적이 되는 것입니다.
요로결석 종류
요로결석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 칼슘결석이며 과다한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결석으로 되는 증상으로 요로 결석의 가장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 요산 결석으로 요산이 관절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결석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보통은 통풍이라고 부릅니다.
- 감염성(스트루바이트) 결석으로 감염에 의해서 발생되는 결석입니다.
- 시스틴 결석(유전적 요인) 드물긴 하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결석의 종류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결석은 바로 첫 번째 칼슘으로 인해 발생되는 요로결석이 대부분입니다.
요로결석의 대표적 증상과 진단방법
요로결석은 요도로 칭하는 모든 곳에 발병할 수 있으나, 신장에서 발생되는 경우 극심한 옆구리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때로는 결석이 요도의 벽에 상처를 냄으로써 혈뇨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옆구리나 방광 주변에 극심한 통증이 있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때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로 요로 결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초음파나 X-ray, CT촬영등을 통해서도 진단할 수 있는데, 이때 CT촬영이 가장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로결석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크게 보존적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3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 보전적 치료방법
먼저 보존적 치료는 초기나 증상이 경미한 경우 행하는 치료방법으로, 진통제와 많은 양의 물 섭취 방법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서 알파 차단제를 사용함으로써 결석의 배출을 촉진하는 방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요로결석이 생기는 경우 물을 많이 먹게 하고 소변을 자주 보게 했는데, 이때 결석이 빠져나오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을 볼 때마다 요강에 보도록 했습니다. 결석이 빠져나올 때 요강에 떨어지는 소리에 결석이 제거되었구나 하고 인지를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치료가 바로 보존적 치료 방법입니다.
2. 수술적 치료방법
초기단계를 넘어서거나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비수술적 치료의 경우는 체외충격파쇄술과 내시경을 이용한 시술방법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술의 경우에는 결석이 위치한 곳의 몸 밖에서 체외 충격파를 통해 결석을 잘게 부수어 소변으로 배출이 되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단, 결석이 2cm 이하의 작은 크기만 가능하며, 또 결석이 완전히 파쇄되지 않아 배출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 완전한 치료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내시경적 시술의 경우에는 요도관을 통해 내시경을 삽관 후 결석을 잘게 부수어 결석 찌꺼기를 하나씩 내시경 관을 통해 꺼내는 시술 방법입니다. 잘게 부서진 결석을 하나씩 꺼내다 보니, 비교적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리는 특징이 있으며 2~3mm의 요도관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 후 진행되는 시술이다 보니, 고도의 숙련된 의사가 시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의 경우는 결석이 2cm이상 큰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되는데, 이때는 복강경 개복 수술을 통해서 결석을 덩어리째 꺼내는 치료방법입니다. 결석을 잘게 부수지를 않아서, 내시경을 이용한 파쇄 후 꺼내는 방식보다는 혹시 모를 체내에 결석 잔여물이 남아있을지 모를 우려가 없는 완전한 제거 방법이지만, 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체력적 부담과 회복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단점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방법
우리 몸에 결석이 생김으로써 발생되는 통증은 아주 큰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로 결석의 경우 결석이 생기기 이전에 충분히 예방을 할 수가 있어, 무엇보다 평소 예방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충분히 물 섭취를 많이 합니다. 성인기준 하루 평균 2.5L 이상의 물을 섭취하면 소변 배출이 원활하여 결석생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염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결석 예방에 좋습니다. 앞서 요로결석하면 칼슘결석이 흔하게 발생된다고 하였는데, 칼슘결석은 칼슘이 너무 많아도 반대로 너무 적어도 결석이 생기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량의 칼슘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석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귤이나 오렌지 같은 구연산을 섭취함으로써 결석 예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남녀 구분없이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며, 연령대는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만큼 평소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내시경의 기술도 발달되고 레이저 치료법도 나옴으로써 요로 결석을 치료할 수 있는 개선된 치료법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만으로도 요로 결석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