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의 증상과 예방방법 및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식습관이 서구화가 되어가면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운동 부족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고지혈증이다. 전체 국민의 30%가 고지혈증을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기도 하다. 이러한 고지혈증으로 인한 증상과 예방방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으로 적당한 양의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필요하지만 너무 많이지게 되면 혈관벽에 쌓이면서 동맥경화와 관련된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특히 LDL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동맥경화의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고지혈증의 발생원인
적당량의 콜레스테롤은 괜찮지만 과하게 먹는 지방, 콜레스테롤 함유 식품, 특히 트랜스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먹는 등의 일부 요인으로 인해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유전적인 요인이나 만성적인 스트레스, 흡연, 심한 비만, 운동 부족, 당뇨병 등도 고지혈증 발생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고지혈증의 대표적인 증상
고지혈증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이렇다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지혈증의 앓고 있는 대부분은 건강검진 시 혈액검사를 통해 고지혈증을 진단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개는 무증상으로 진행되다가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가슴통증 : 협심증과 비슷한 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거나 압박감이 느껴진다.
- 호흡곤란 : 심장과 폐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호흡곤란을 느낄수도 있다.
- 두통 : 뇌혈관 질환과 관련된어 두통을 느낄 수도 있다.
- 시력저하 : 망막혈관에 영향을 주어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 손발의 저림 : 고지혈증으로 인해 손발의 혈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손발이 저린다거나 떨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다.
고지혈증의 예방방법
- 건강한 식습관 유지
채소, 과일,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먹고,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또한 가급적이면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며,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정기적인 운동
유산소 운동을 하여 체중을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 금연
담배는 백해무익이라는 말이 있듯이 담배를 피우면 독성물질이 혈관벽에 침투하여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 알코올 섭취 제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지혈증 발생의 위험이 즐가한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취미활동이나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
고지혈증은 건강검진 혈액검사에서 많이 밝혀지듯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고 조절하도록 한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고기 - 뼈없는 가금류나 양, 돼지고기의 지방을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생선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참치, 마카렐 등을 선택해 볶거나 구워 먹는 것이 좋다.
- 견과류 - 아몬드, 호두, 캐슈넛 등의 견과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므로 일정량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채소와 과일 - 과일, 채소,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고지혈증 예방에 좋다.
- 식물성 단백질 - 대체육으로 불리는 콩, 콩나물, 두부 등은 지방 함량이 낮은 대신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등이 풍부하므로, 육류 대신 먹는 것도 좋다.
- 전분질 식품 - 구리, 보리, 콩 등의 전분질 식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 기타 - 튀기거나 볶는 것보다는 찌거나 굽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를 하는 것도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지혈증은 아무런 증상없이 우리 몸에 서서히 발생하기 때문에 합병증이나 심혈관 질환이 나타나고서야 비로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없다 보니 간과하기 쉬운데, 평소에 육류나 지방이 많은 식품을 즐겨 먹는다면 정기적인 피검사를 통하여 고지혈증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것이 좋다.